곶감화과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숀리 조회 11회 작성일 2021-01-19 15:39:51 댓글 0

본문

화과자 명인, 곶감을 넣어 만든 과일 화과자 / traditional japanese sweets, flower cake - korean street food

길거리음식을 심도있고 지루하지 않게!

좋은영상 만들고자 항상 노력하는 야미보이 입니다
오늘도 시청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treet food in depth and not boring!

Yummy boy is always trying to make a good video.
Thank you for watching and cheering

- 가격 위치 정보 -

감 화과자 : KRW 2,300 (USD 2.1)

위치 : https://goo.gl/maps/B4eCqPv9pcMt8Z6k8

전주한옥마을, 전주 한국

[sub]( ´͈ ꇴ  `͈)੭⁾⁾·° 쫀득쫀득한 곶감 안에 새콤달콤고소함을 담아, 곶감단지 Gotgam-danji, 달방앗간

#곶감단지 #영동곶감 #영동곶감장터 #유료광고포함

*이 영상은 ‘영동곶감장터’ 홍보를 위한 영동축제관광재단의 유료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영동축제관광재단으로부터 영동곶감 및 제작비를 지원받아 제작한 영상입니다.)

영상에서 사용한 '영동 곶감'의 온라인 판매처 정보
- 2021 온라인 영동곶감장터 : http://www.ydfesta.com/
- 영동 온라인 장터 : https://smartstore.naver.com/ydft


※ 자막이 겹쳐 보이면 자막 기능을 끄고 시청해주세요.
(자동으로 자막이 뜨는 것이 싫다면, 설정에서 자막 기능을 완전히 꺼주세요.)

달방앗간 다과일지 :: 곶감단지

곶감단지는 요즘 sns와 유튜브에서 핫한 퓨전다과로 모양이나 만드는 방식은 유자단지와 비슷하다.
하지만 유자단지가 상큼한 맛이 돋보인다면 곶감단지는 대추와 유자청으로 새콤하고 상큼한 맛을 내면서도 호두강정이나 볶은 견과를 넣어 고소한 맛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각각의 맛들의 쨍한 부분을 조금 더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사실, 곶감에 뭐든 넣으면 되므로 정말 많은 레시피가 존재했다. 그래서 다양한 기존 레시피 + 새로운 재료들을 넣어 만들어 보았지만 가장 맛있게 느낀 곶감단지는 대추, 유자청, 호두강정을 비슷한 비율로 넣어 만든 것이었다. 특히, 그냥 견과보다는 호두강정을 넣었을 때 각각의 재료들이 더 조화롭고 맛있게 맛을 냈다.

+++
현재, 많은 공방에서 교육하고 있으니 혼자 만들기 어려운 분들은 공방 교육을 찾아보시길 바라며 판매하는 곳도 많으니 만들기 번거로우신 분들은 구매해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조금 용기를 내서 영상을 보며 함께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


[재료]
호두강정
300g 전처리한(데쳐서 떫은 맛을 제거한) 호두
60g 마스코바도(비정제 설탕/ 다른 설탕으로 대체 가능)
40g 물엿
식용유

곶감단지
건시 또는 반건시 15개~18개 분량
300g 호두강정
300g 채 썬 마른 대추
300g 유자청(건더기 포함/ 시중에서 파는 유자청을 사용했음)
**위 비율은 건시로 했을 때 맛있었던 비율이며 반건시로 할 경우는 호두 정과를 약 50g 더 늘려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드는 방법]
만드는 방법은 영상에서 확인해주세요.
아래는 영상에 담지 못한 내용입니다.

곶감단지
1.곶감단지 1개당 소(filling)의 무게는 약 곶감의 무게만큼 들어갑니다.
ex) 곶감의 무게가 60g이라면 소도 60g+@ 준비.
2.소는 재료들을 얼마나 곱게 다졌는지, 소에 얼마나 꾹꾹 눌러 넣었는지, 곶감의 크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조금 넉넉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남은 소는 따뜻한 물을 부어 차로 즐겨도 좋습니다.
4.마른 대추 300g에 씨를 제거하면 약 250g정도 되었습니다. 대추의 크기나 저미는 정도에 따라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5.저민 대추 심과 씨는 버리지 마시고 뜨거운 물을 부어 차로 마시거나 대추청을 만드는 데 쓰면 좋습니다.

호두강정
1. 마스코바도(비정제설탕) 외의 다른 설탕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호두강정를 만들 때 마스코바도를 사용한 이유는 백설탕으로 만들 때보다 풍미가 더 좋으면서도 정제를 덜해 무기질이 풍부한 설탕이기때문입니다.
2. 물엿을 일정 비율 넣으면 만들고 나서 비교적 덜 끈적이며 설탕물의 덩어리져서 굳는 현상(재결정화)이 줄어듭니다.
3.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오븐에 구워 만들 수 있습니다.
4. 여러가지 레시피로 해보았으나 그냥 견과로 한 것보다 호두정과로 하는 것이 월등히 고소하고 다른 재료들과도 조화를 잘 이룹니다. 그래서 번거롭더라도 호두정과 넣는 요리법으로 만들어보시라고 (강력!)추천해드립니다.

***호두강정을 오븐으로 굽는 법 (다음 영상 호두강정편에서 자세히 담을 예정)
1. 설탕물에 졸여 겉도는 설탕물을 빼는 과정까지는 영상과 동일.
2. 오븐용 철판에 테프론시트를 깐다.
3. 그 위에 설탕물에 졸인 호두를 잘 펼친다. (위 아래 겹쳐있지 않도록 함, 옆으로 붙어있는 것은 괜찮음.)
4. 오븐을 150도에서 180도 사이로 예열한다.
5. 150도와 180 사이에서 15분에 20분 사이로 굽는다.
6. 중간에 뒤척거리거나 자리를 바꿔주며 타지 않게 온도를 조절한다.
7. 다 된 상태는 맛보았을 때 물이 느껴지지 않으며 다소 건조하고 퍽퍽한 느낌이 나는 상태까지 굽는다.
8. 다 구워진 호두강정을 꺼내서 스테인리스나 코팅된 철판에 펼쳐 식힌다.

*호두강정이 식으면 건조하고 퍽퍽한 느낌이 줄어듭니다.
*기름을 사용하지 않아도 잘 펼쳐 식히면 서로 들러 붙지 않습니다.
*기름에 튀긴 것에 비해 맛이나 풍미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상온 보관시 기름에 튀긴 것에 비해 습기가 높은 날씨에 덜 눅눅해집니다.
*대량생산할 때 편리합니다.
*오븐 사용법(오븐 안 온도계 사용, 온도가 높을 때 온도 줄이는 법 등)을 꼭 숙지하고 만드시길 바랍니다.


***물에 데친 호두 말리는 법/전처리한 호두 말려서 보관하는 법
(다음 영상 호두강정편에서 자세히 담을 예정)
1. 실온에서 말리는 경우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이나 선풍기 바람에 말린다.
2. 건조기를 사용해 말린다. (온도는 말리는 시간 빨리하고 싶다면 높게, 아니면 낮게)
3. 빨리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180도에서 200도 사이, 오븐에서 10분에서 20분 사이로 굽는다.

만져보거나 먹어 보았을 때 물기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다 된 것입니다.
오븐이나 건조기를 사용한 경우라도 밀폐용기에 바로 넣지 말고 실온에 하루 정도 널어놓았다가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게 안전합니다. 바싹 말리니 않으면 곰팡이가 생기기때문입니다. 그리고곰팡이가 조금만 폈더라도 전량 폐기해주세요.
실온에 놔두고 사용해도 되나 산패하거나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냉동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관]
냉동보관하였다가 먹기 전에 꺼내서 언 상태에서 잘라 자연 해동시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평온한 하루 되세요.

※‍도구 정보
*기본 도구편: 떡 만들기 기본도구편

*떡 만들기 도구편Ⅱ

*각 도구별 구매링크 : 달방앗간 채널, 커뮤니티의 게시물에서 확인.

[sub] 호두강정과 곶감단지 근데 아무도 안 따라 만들것 같은... Gotgam danji, Walnut gangjeong, Korean dessert

안녕하세요. 또 오랜만이네요!
벌써 완연한 가을이네요. 사실 여름을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는데 장마와 홍수가 여름을 빼앗아간것 같아 약간 억울한 마음도 들어요.

그래도 시간만큼은 누가 가져가거나 임의로 삭제할 수 없는지라 시간이 차곡 차곡 쌓여가는동안 요통과 옆구리살도 덩달아 늘었습니다. 내일부턴 경보라도 해볼까 해요.

오랜만이라 사설이 길었네요.
오늘은 요즘 피드에 많이 올라오는 호두강정과 곶감 단지를 만들어 봤어요. (사실 맛이 너무 궁금해서..내가 먹고 싶어서..)

한과나 떡은 냉동실에 들어갔다 나오거나 하루만 지나도 맛이 떨어져서 만들어 뒀다 선물하기 조금 곤란한데요.

곶감단지는 만들어서 냉동실에 얼려 놓아도 되니 선물하기에 참 좋겠다 싶더라고요. 저는 어머니 드리려고 더 먹고 싶은거 꾹 참고 곱게 포장해 놨어요.

아무쪼록 곶감 속을 꾹꾹 채워 주름을 피듯, 서로 마음의 주름을 펴주는 한가위 되셨으면 합니다.

저의 작은 채널을 찾아주시는 분들 언제나 감사합니다. 덕분에 조만간 남편과 뜨끈한 국밥 한그릇 사먹을 수 있을듯 해요.


좋아요와 구독 꾸욱 눌러주세요.❤️
자세한 설명은 자막기능 이용해 주세요.

#호두강정#호두정과#곶감단지


[재료]
호두 100g
설탕 60g
소금 1/3 t
조청 2T
대추 120g (씨를 뺀 무게이며 곶감단지 속에는 호두강정 100g을 넣었어요.
유자청 80g
무게 40g 반건시 6
기름 oil


[도구]
냄비

도마
저울


[만드는 방법]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떡 기본 도구 소개



[보관]
냉동보관해 주세요.
얼어 있을때 자르면 단면이 예쁘게 잘립니다.

instagram : @_light_days
mail : light_days@naver.com

... 

#곶감화과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83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enno-tank.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