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관절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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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빤슈런 조회 56회 작성일 2021-01-18 07:45:09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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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해부학 9-1 발목관절-관절 by learning mate



발목 뼈와 인대의 구조 - (20121124_437회 방송)_발이 바로 서야, 건강이 바로 선다

[발이 바로 서야, 건강이 바로 선다]

[ 원고정보 ]
안쪽 큰 뼈인 경골, 바깥쪽 작은 뼈 비골, 아래쪽을 지탱하는 거골. 이 세 뼈가 격자모양을 이루고, 인대가 꽉 잡아줘 발목은 안정성과 견고함을 유지한다. 그런데 걸을 때 체중이 바깥 쪽으로 실리고, 발목이 움직이면서 바깥 인대가 조금씩 손상된다. 반복되면 발목이 불안정해지고 접질리는 일이 잦아진다. 심각해지면, 인대가 찢어지거나 관절염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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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관절의 구조! 기능적 움직임! 발목통증,무릎통증,고관절통증,허리통증,발목의 구조적 정렬 평발, 요족, 기능회복과 기능유지를 위한 운동을 만나고 입니다.

1:1 신체정렬평가 PT 문의 02-533-9720
https://blog.naver.com/meet_exercise

안녕하세요? 운동을 만나고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발목관절인 족관절(Ankle Joint)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족관절은 경골과 비골 그리고 거골 이라는 골격이 결합된 복합관절 이며 족저(발바닥)와 함께 작용합니다.

족관절의 기능적 움직임으로 배굴(Dorsiflexion)과 저굴(Plantarflexion) 그리고 내번(Inversion) 외번(Eversion)의 기능적 움직임이 있습니다.

족관절의 배굴 기능범위는 약 30도 이며 배굴근으로

전경골근(Tibialis Anterior), 장지신근(Extensor Digitorum Longus), 제3비골근(Fibularis Tertius), 장무지신근(Extensor hallucis longus)이 배굴기능을 하며

저굴 기능범위는 약 50도 이고 저굴근으로 내측 비복근 (Medial head of Gastrocnemius), 외측 비복근 (Lateral head of Gastrocnemius), 가자미근 (Soleus),

종골건 (아킬레스힘줄_Calcaneal Tendon) , 단비골근 (Fibularis Brevis), 장비골근(Fibularis Longus), 장지굴근 (Flexor Digitorum Longus),

장무지굴근 (Flexor Hallucis Longus), 족척근 (Plantaris), 이 저굴 기능을 합니다.

또 내번의 기능범위는 약 40도 이고 내번근으로 전경골근 (Tibialis Anterior), 과 후경골근 (Tibialis Posterior)이 내번기능을 하며

외번의 기능범위는 약 20도 이고 외번근으로 장비골근(Fibularis Longus)과 단비골근(Fibularis Brevis) 그리고 제3비골근(Fibularis Tertius)이 외번 기능을 합니다.

족관절의 구조적 문제와 기능적 문제는 하지관절의 다양한 움직임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체형변형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발목통증과 무릎통증, 고관절통증, 허리통증 그리고 퇴행성 관절염이 더 빠르게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구조적 문제는 발목이 중심에서 내측으로 기울어진 발목회내 와 외측으로 틀어진 발목회외의 구조적 정렬로 발의 평발과 요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족관절만의 문제를 보지 않고 하지관절의 전체적인 체형평가가 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비슷한 체형이라도 같은 패턴의 문제점을 갖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하지 정렬평가와 기능평가에 따라 자신의 체형에 맞는 운동범위를 결정 하여야 합니다.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격을 만큼 구조적 문제가 심하다면 병원 상담과 치료가 필요 하겠지만 정상범위에서 정상 각도보다 증가 되거나 감소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필요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체형을 교정 하고 싶어하지만 생각보다 교정운동으로 교정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수 있을 겁니다.


교정운동으로 수많은 영상들이 넘쳐나고 있지만 정작 자신의 체형을 바르게 알고 이해해서 받아 드리라고 말 하는 영상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불편한 진실이 될 수도 있겠지만 한마디만 하자면 뼈의 구조적 문제는 교정운동으로 교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

골격의 구조적문제 때문에 근골격계의 기능적 문제가 발생 되고 그로 인해 발생 되는 여려 근골격계의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기능을 보완 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천적인 골격의 구조적 문제와 자세불균형과 신체활동의 저하로 후천적인 근골격계의 기능적 문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교정 운동이란 말 보다는 기능회복을 위한 운동이란 말이 더 어울릴 것 같습니다.

자신의 체형을 바르게 알고 필요한 운동을 분별하여 자신에게 맞는 운동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남들이 다 하는 스쿼트,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 등등 체형에 따라 가능 할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불편한 운동이 될 수도 있음을 기억 하시고 자신에 몸에 관심을 갖고 내 몸에 맞는 운동, 움직임 기능범위를 찾아 운동하시 길 바라겠습니다.


발목관절의 안정화를 위한 운동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족관절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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