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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구원투수 조회 33회 작성일 2021-07-31 07:16:26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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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시공기술사] 급결제

안녕하세요^^ 잉어입니다!



월요일 잘 보내셨는지요?


오늘은 예고드린 대로 확장팩 영상으로 인사드립니다!

그럼 잉어는 수요일에 기술사 그림외우기 #2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분들 편안한 밤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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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터널은 어떻게 만들까?

세이칸 해저 터널은 일본 혼슈와 홋카이도를 잇는 총 길이 53.85km의 해저 터널이다. 발파하면서 계속 터널을 뚫어나가고 급결제를 섞은 시멘트 모르타르를 압축공기로 밀어내 굴착한 표면을 콘크리트화시키는 NATM 공법을 사용했다. 1971년에 굴착공사를 시작해 1988년에 완공되었다. 스위스의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긴 해저 터널이다. 이후 동경만 해저 터널은 도심지와 같이 비교적 저심도 연약지반에 적합한 쉴드 TBM공법을 사용한다. 지상의 작업장에서 만들어진 세그먼트를 조립해 라이닝을 구성하고, 세그먼트 사이 조인트에 씰(seal)재 또는 가스켓을 설치해 방수하는 비배수터널을 형성하기 때문에 터널 굴착에 따른 지하수위 저하의 우려가 거의 없다. #해저터널 #하저터널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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